이 글에서는 컴퓨터 포맷[Format]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포맷 방법 및 포맷시 설정 가능한 파일 시스템, 할당 단위 크기, 파티션 조절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설명할 것입니다. 번호별로 구분해, 스크린 샷과 함께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스크린 샷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으며, 이 글은 지속적으로 수정 예정입니다. 매우 장문이 될 것 같아 두세 편으로 나누어 쓸 예정입니다.

0. 포맷의 정의 및 일반인들의 착각
"포맷". 보통 "포맷" 하시면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먼저, 포맷에 대한 일반인들의 착각, 또는 무지를 한번 살펴보고 가겠습니다.

네이버에서 "포맷"이라고 검색했을 때, 메인에 노출되는 게시물입니다. 이 질문에는 수박씨 프로그램으로 인해 포맷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질문의 내용으로 보아, 이 질문자가 가진 포맷에 대한 개념은 "제품에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파티션 전체 백업 이미지를 이용한 복구과 유사하고, 매우 복잡한 작업이며, 제품의 하드웨어적인 부분과 관련이 있고, 해당 드라이브(파티션)의 모든 내용이 삭제된다" 인 것 같습니다. 이 중 맞는 것은 마지막 한 가지입니다.

정확히 말씀드린다면, 포맷이란 윈도우 재설치, 또는 복구가 아닌, 해당 파티션를 초기화 시키고, 파일 시스템 및 할당 단위 크기 등을 설정해 해당 파티션의 사용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윈도우 설치 시에 대부분 포맷이 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인들이 잘못 알고 있는 것이지요.

열기


 1. 포맷의 종류
포맷은 크게 두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로우 포맷<Low Level Format> 과 하이 포맷<High Level Format> 입니다.

먼저, 로우 레벨 포맷이란, 저장 장치를 공장 초기화 상태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요즈음은 거의 쓰이지 않는데요, 하드디스크의 경우 표면의 일부를 긁어내 수명을 단축시키고 긴 시간이 필요하는 등 장점보단 단점이 많습니다. 로우 포맷은 하드디스크에 논리적 배드섹터가 발생하거나, 수년 된 하드디스크를 정리할 때 쓰이며, 요즈음 같은 대용량 하드 디스크 시대에는 거의 쓰이지 않습니다.

하이 포맷은, 우리가 보통 알고 있는 포맷으로, 기록되어 있는 데이터들을 삭제된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니까, 실제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아 아니라, 컴퓨터에서 착각하게 만드는 것이죠. 때문에, 포맷 후에도 일부분 복구가 가능하고, 속도도 빠릅니다. 다만, 논리적인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2. 포맷 방법
포맷 방법 역시 로우 포맷과 하이 포맷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로우 포맷은 상단히 복잡하고, 위험한 작업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여유가 있으시다면, 하드웨어 제조사에 문의하시는 것이 좋고, 논리적 배드 섹터가 발생한 경우에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리적 배드 섹터의 경우, 로우 포맷 후에는 오히려 문제가 더 커지므로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로우 포맷 방법은 이곳을 참고하세요.

하이 포맷의 경우, 포맷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내)컴퓨터에서 포맷을 원하시는 파티션(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하신 후, 용량, 파일 시스템, 할당 단위 크기 를 선택하신 후,(이 부분은 다음
번호에서 설명하겠습니다.) 포맷 버튼만 클릭하시면, 매우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다음 편에서는 파일 시스템과 할당 단위 크기 등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1. 신동철 2010.07.09 15:05 신고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습니다

  2. 신승혁 2010.11.20 20:45 신고

    잘읽고갑니다 하지만 오타가 있어서요 ㅎㅎ 포맷의 종류 밑에밑에줄에 로우 포맷과 로우 포맷 이렇게 적으셨네요 ㅎㅎ 로우포맷과 하이 포맷으로 수정하셔야 할듯 싶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