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구글 애드센스의 경쟁 광고 필터에 대에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애드센스 최적화에 대해

취미생활로 블로그를 운영하며 애드센스로 하루에 많게는 몇만 원의 수익을 낼 수 있고, 수익의 정도는 최적화에 정도에 따라 크게는 몇배씩 달라지기 때문에, 애드센스 최적화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매우 많습니다.

방문자가 하루 평균 6천명 내외이고, 페이지뷰는 8천 정도 되는 저는 보통 1만 5천원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있지요.
이 정도면 페이지뷰 대비 수익이 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앞으로 몇개의 글에서 제 애드센스 최적화 방법을 소개해보자 합니다.


경쟁 광고 필터

애드센스를 최적화하는 방법 중 하나가 경쟁 광고 필터를 이용해 자신의 블로그와 전혀 관련없는 광고나 단가가 매우 낮은 광고를 차단하는 방법을 들 수 있죠.

하지만, 저는 경쟁 광고 필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아래 스크린 샷 에서 처럼 차단된 광고주가 하나도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광고주들이 광고 단위에 입찰하는 방식으로 광고를 삽입하고, 그 단가가 결정됩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광고주들이 나의 광고의 자신들의 광고를 넣기 위해 경쟁을 하며, 그 경쟁에 따라 단가를 정해진다는 것이지요.
때문에, 경쟁 광고 필터를 이용해 광고주들을 차단할 경우, 자연히 광고주들의 경쟁이 쉽게 되고, 단가가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경쟁 광고 필터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는 것입니다.

물론, 의미있고 적절하게 광고주들을 필터링하다면 어느 정도의 수익 증가가 있겠지요.
하지만, 머리를 쥐어뜯어가며 필터링할 광고주들을 선정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보다, 그냥 구글에게 맞기는 것이 훨씬 쉽다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해 보겠습니다.


본문 관련 광고 부분

경쟁 광고 필터를 사용하는 첫번째 목적은 자신의 블로그와 전혀 관련없는 광고를 차단하려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애드센스에서는 글의 키워드와 어느 정도 관련이 있는 광고들이 입찰을 통해 노출됩니다. 때문에, 글과 완전히 맞는 광고만을 원하신다면 대부분 공익광고나 단가가 매우 낮은 광고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위 스크린 샷 처럼 글 내용과 관련없어 보이는 광고 하나를 차단했다고 가정해 보죠. 조금 시간이 흐르면 ,광고주들의 입찰 단가가 달라지고, 노출 광고는 자연히 바뀌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이 차단했던 광고는 노출도 되지 않으면서 광고 단가를 갉아먹게 되죠.

결론은, 완벽하게 본문만 관련있는 광고를 모든 글에 노출시키는 것은 불가능하며, 그것을 위해 경쟁 광고 필터에서 많은 광고들을 차단하면 수익 감소로 이어진다는 것입니다.


낮은 단가 부분

구글 애드센스 광고 중, 단가가 낮은 광고 목록을 공유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런 사이트의 목록은 지속적으로 관리되기 때문에 효율적일 수 있죠.

하지만, 한 사람이 단가가 낮다고 판단해 그 광고를 필터링 해 버리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에서는 광고의 키워드 매칭 정도와 단가를 적절히 고려해 노출시킵니다.
광고에 기본으로 노출되는 광고를 차단하면 공익 광고가 나오거나 그 광고보다 단가나 키워드 매칭 면에서 떨어지는 광고가 나오기 마련입니다.

실험 결과

8월 초반 수익이죠. 제 애드센스 실험이 거의 끝나가던 때였죠.
겨우 7달러 였습니다.

9월 초반 수익입니다.
16 달러로 2배가 넘습니다.

위 두 상황의 차이점은 단 한가지 입니다.

8월에는 경쟁 광고 리스트가 무려 20여개나 있었지만, 9월에는 단 한개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구글을 믿으세요!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구글을 믿으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많은 애드센스 고수분들께서 하시는 말이죠.

사실, 저도 처음에는 이 말을 믿지 않고 제 나름데로 많은 노력을 해 보았는데요, 몇 개월 동안의 헛수고 끝의 구글을 믿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었죠.

애드센스를 구글에게 맡겨두고 양질의 글 작성과, 페이지 뷰 증가에 주력한다면, 반드시 더 좋은 수익을 얻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화이팅!

  1. 해커 C 2010.09.09 16:38 신고

    안녕하세요 ㅎㅎ 저도 동감합니다!!

    구글을 믿어야, 구글도 사용자를 믿고 관리 해주겠죠~ ㅎㅎ

    경쟁필터나, 마이센스 혹은 제트센스와 같은, 애드센스 부정클릭 방지 스크립트들을

    사용할때 보다 안할때가.. 훨씬 수익이 많이나고,

    매일 같이 제트혹은 마이센스에서 클릭 조회 하지 않아도 되고,,

    그어떤 부정클릭 방지 프로그램 혹은 스크립트 보다,,

    구글의 부정클릭 필터링이 더욱더 좋으니,

    믿고 편하게 사용하시는게 정신건강에 좋은거 같아요 ㅋㅋ

    걱정이 앞선다면, 애드센스 이용을 하지 않는게 맞지 싶습니다!!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

    수익을 내시고 싶은,, 많은 분들이 이글을 보셨으면 좋겠네요 ㅎㅎ

    • 초록 날개 2010.09.09 16:40 신고

      ㅎㅎ
      댓글 감사합니다~^^

      저도 2개월이 넘는 똥줄 타는 실험 끝에 얻은 결론이라 더욱 자신있게 말할 수 있네요...

      앞으로 구글을 믿으세요 시리즈 계속 쓸 예정입니다!

  2. Cantata 2010.09.10 16:25 신고

    저도 짧은 기간의 실험이었지만..
    경쟁광고필터... 역효과를 얻기에만 충분하더군요 ㅎ
    트랙백 날립니다

  3. CANTATA 2010.09.10 16:28 신고

    아흑... 인터넷 느려서 여러번눌렀더니.. 연속 댓글달렸네요 ... 이런.. 죄송해요
    비로긴에서 남겼더니 비밀번호가 틀리다고;;

  4. 2012.02.06 14:06

    비밀댓글입니다

    • 초록 날개 2012.02.06 16:53 신고

      티스토리에서 글 5개 정도 되시면 구글 애드센스에 가입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글도 제 블로그에 있을 겁니다...ㅎㅎ

      근데 초반에 큰 수익은 얻기 힘드실거에요...;;

  5. 귀하신분 2012.11.15 17:00 신고

    좋은 실험자료 잘 보고 갑니다^^ 큰 도움이 되었네용~~~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