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컴퓨터와 관련된 글을 써 봅니다.

오늘 시험이 끝나서 조금 시간이 남아서 한 가지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얼마 전에 보았던 종이와 알루미늄 호일을 이용한 무선 기기의 통신 강화 실헙입니다.
원래 무선 인터넷 공유기의 성능을 높이는 실험이었는데 집에 무선 인터넷 공유기가 없어서 예전에 사용하던 구형 마이크로프스트 무선 키보드 및 마우스 세트로 실험을 해 보았습니다.

먼저 위 도면을 A4 용지에 인쇄합니다. 이 두 조각을 모두 휘어서 고정해야 하므로 정말 사용하실 경우 A4 용지에 인쇄하셔서 두꺼운 종이에 붙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A4 용지로만 만들어보니 조금 약했습니다.

그리고 각각 잘라줍니다.

 사각형 조각의 뒤쪽에는 알루미늄 호일을 붙여줍니다. 이때 6개의 칼집 구멍을 가리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6개의 구멍에 칼집을 내 줍니다. 확실하게 구멍을 뚫으셔서 다른 조각이 쉽게 들어갑니다.
 
이제 다른 조각을 각 칼집에 끼워 고정하면 간이 통신 강화기는 완성입니다.
무선 공유기에 사용하실 경우 원형 조각에 + 모양에도 칼집을 내셔서 안테나를 끼우시면 됩니다.

실제 테스트입니다. 방안에서 수신기와 키보드 및 마우스를 점점 멀리 해 가며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했습니다. 이 경우에는 1.6m 까지 작동했습니다.

간이 통신 강화기를 사용했을 경우 2m 조금 넘은 거리에서도 작동했습니다.

확실히 신호를 잘 잡아주는 것 같습니다. 무선 기기들은 전파, 즉 파동 형태로 통신을 하기 때문에 알루미늄과 같은 물질에서 반사가 일어나 그 신호가 수신기로 모이는 것 같네요.

참고로 한컴에서 받은 무선 키보드, 마우스는 7m 거리에서도 작동합니다. 역시 기기 자체의 성능이 중요하네요.
신고
  1. walpe 2011.09.30 18:33 신고

    기특한 초록날개님 누가 시키지 않아도 저런 시험도 하시고 시간이 남으면 주로 자는 사람도 있는데
    실험을 하시다니, 알미늄박지로는 주로 몸에 안좋은 고기불판을 만드는데 ,
    아니면 고구마 싸는데 썼구만 초록날개님은 역시 달라요!

  2. 행인 2011.10.04 10:56 신고

    오호~
    제 아이피타임 공유기에 설치를 해줘야겠군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