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0일 9시 46분부터 11일 1시 18분까지 전국에서 월식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10일 11시 5분부터 11시 58분까지 53분 동안은 달 전체가 지구의 그림자에 가져지는 개기월식을 볼 수 있습니다.

월식의 원리

개기월식이 일어나는만큼 월식의 원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달은 지구를 중심으로 공전하고 지구는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가끔씩 달과 지구, 태양이 일직선상에 배열되는 경우가 생기게 됩니다. 그런데 달-지구-태양 순으로 배열이 되면 달이 지구의 그림자에 들어가는 경우가 생기죠.

위 그림으로 월식의 원리를 좀 더 자세하게 설명해 보겠습니다.

노란색 원이 태양, 녹색 원이 지구, 회색 원이 달입니다. 물론 크기 및 거리 비례는 맞지 않지만 대략적으로 나타냈습니다. 그리고 그림은 앞에서 말했던 것처럼 달-지구-태양 순으로 천체들이 일직선상에 배열된 상태입니다.
지구로 입사한 태양빛은 지구를 통과하지 못하므로 그 뒤에는 그림자가 생기게 됩니다. 그림에서는 검은색 선으로 태양에서 지구로 입사하는 빛의 경로를 표시해 보았습니다. 태양이라는 광원이 워낙 크기 때문에 그림자가 겹치지 않는 반 그림자와 반 그림자가 겹친 본 그림자가 생기게 되는데요 월식은 달이 지구의 본 그림자에 들어갈 때만 생기게 됩니다.
즉 달의 일부분이 지구의 본 그림자에 들어가면 부분월식, 전체가 지구의 본 그림자에 들어가면 개기월식이 됩니다.

몇 가지 더 설명하자면 달-지구-태양 순으로 배열될 때 달의 위상은 언제나 망, 즉 보름달 모양입니다. 따라서 월식이 일어날 때는 언제나 보름달입니다. 또한 월식은 일식과는 달리 밤이 되는 지구 전체에서 관찰할 수 있습니다.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