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자동으로 시스템 메모리, 즉 램[RAM]을 최적화해주는 프로그램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메모리 램[RAM] 최적화 프로그램

시스템에서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의 구동 파일들을 하드디스크 등의 보조 기억장치에서 주 기억장치인 RAM으로 불러옵니다. 그런데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많은데 RAM의 용량이 작은 경우 새로운 파일을 불러올 공간이 부족해집니다. 그럼 시스템에서는 RAM에 불러온 데이터 중 가장 중요성이 낮은 데이터를 지우고 그 공간에 새로운 데이터를 불러옵니다. 이런 과정에서 시스템의 동작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때문에 RAM 용량이 부족하지기 전에, 즉 시스템에 할당된 RAM의 사용량이 80% 정도를 넘기 전에 RAM에 저장된 불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해 시스템 성능 저하를 맊아주는 프로그램이 메모리 또는 RAM 최적화 프로그램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메모리 최적화 프로그램이라고 불립니다.

이전에 설명한 적이 있지만 메모리 최적화 프로그램은 크게 2가지 원리로 동작합니다.

첫번째는 순간적으로 RAM의 사용량을 최대로 높여 시스템 자체에서 강제적으로 RAM을 정리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즉 앞에서 설명한 중요성이 낮은 데이터를 지우는 과정을 RAM의 사용량이 높지 않은 상태에서 강제적으로 진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순간적으로 RAM의 사용량을 높이고 리소스가 반환되는 과정에서 시스템의 동작 속도가 급격히 느려지고 시스템이 순간 멈추는 프리징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RAM에 강제적으로 데이터를 불러오기만 하면 되므로 프로그램의 설계는 간단합니다.

두번째는 프로그램이 스스로 현재 RAM에 저장된 데이터 중 불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하는 방법입니다. 때문에 순간적인 프리징 현상도 발생하지 않죠. 하지만 스스로 데이터의 중요도를 판단해야 하므로 프로그램의 설계가 어렵습니다.

CleanMem

제가 소개하려고 하는 프로그램은 두번째 방법을 사용하는 CleanMem입니다.

아래 글에서 뷰티풀 메모리의 기반 프로그램이라며 소개한 적이 있었습니다.
[Softwares] - 메모리 최적화 프로그램

그 당시에는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이루어지지 않아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에서의 약간의 문제가 있었지만 최근 업데이트되며 수정된 듯 합니다. CleanMem은 설치와 함께 윈도우 스케줄에 메모리 최적화 일정이 등록되어 추가적인 작업 업데이트 자동으로 15분마다 시스템 메모리를 정리해줍니다. 또한 완성도도 뷰티풀 메모리보다 나아진 것 같아 소개해 봅니다. 다운로드는 아래에서 가능합니다.
http://www.pcwintech.com/cleanmem

참고로 무료 버젼과 유료 버젼이 나뉘어 있지만 핵심 기능상의 차이점은 없고 위젯 기능의 차이만 있습니다.

설치 파일은 32비트와 64비트 공통이고 설치 과정에서 운영체제 종류를 선택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설치 후에 시작 메뉴의 프로그램 영역을 보시면 CleanMem Mini Monitor와 CleanMem Settings가 있습니다.

Mini Monitor는 작업 표시줄 우측 상단에 위치하며 위젯과 같이 현재 메모리 사용량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표시 항목과 테마 등 다양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Mini Monitor는 사용하지 않으셔도 메모리 최적화 기능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CleanMem Settings로는 CleanMem의 동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단계는 불필요한 시스템 캐시의 정리 여부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일반적인 시스템의 경우 캐시 정리를 활성화하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높은 안정성을 요구하는 서버와 같은 경우에는 만약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비활서화 시키는 것이 안전합니다.

 

두번째 단계는 CleanMem 로그의 기록 여부를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3번쨰 단계는 CleanMem에서 정리할 프로세스들을 설정하는 단계입니다. 기본값으로 모든 프로세스를 정리하도록 설정되어 있지만 특별한 프로그램만 허용하거나 제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단계는 CleanMem의 메모리 최적화 스케줄를 관리하는 단계입니다. 첫번째 스캐줄 수정 버튼을 누르셔서 스케줄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CleanMem은 최적화 일정을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에 등록하기 때문에 일정 편집 역시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제가 메모리 최적화 프로그램 중 CleanMem을 최고로 꼽는 이유가 바로 사용자 모르게 조용히 동작한다는 점입니다. 일단 설치하기만 하면 자동으로 윈도우 작업 스케줄러에 15분 간격으로 메모리 최적화 일정이 등록되어 자동으로 최적화가 이루어지는데다 앞에서 말했듯이 두번째 최적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순간적인 시스템 성능 저하도 거의 없습니다. 최적화 효과는 뷰티풀 메모리를 소개하는 글의 결과와 같습니다.

최근 상위 운영체제에서의 문제를 해결했다는 소식을 접해 소개해 보았습니다.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