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멀티부팅 구축 프로그램인 EasyBCD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멀티부팅 구축

멀티부팅이란 하나의 컴퓨터에 다양한 운영체제를 구동하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는 윈도우 7 32비트와 64비트 버젼을 동시해 구동할 수도 있고 윈도우 XP와 윈도우 7을 동시에 구동할 수도 있습니다. 더 나아가서 윈도우 계열의 운엥체제와 맥 OS 계열의 운영체제, 그리고 리눅스 계열의 운영체제를 동시에 구동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 부팅은 현재 활성화된 부트로더를 편집하거나 아예 교체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부트로더란 부팅할 운영체제, 운영체제가 위치하는 파티션 등이 기록된 파일입니다. 윈도우 XP를 비롯한 NT 계열 윈도우는 NTLDR, 윈도우 비스타와 윈도우 7은 BCD, 리눅스 계열의 운영체제는 GRUB, 맥 OS 계열의 운영체제는 다윈이라는 부트로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윈도우 계열의 운영체제 사이의 멀티부팅 시에는 BCD가 사용됩니다. NTLDR로는 멀티부팅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윈도우가 아닌 운영체제와 윈도우 사이의 멀티부팅에는 BCD를 사용하는 경우가 드뭅니다. BCD는 다른 운영체제를 직접적으로 지원하지 않지만 GRUB과 다윈과 같은 부트로더에서는 BCD를 불러오는 방식으로 멀티부팅이 가능합니다.

어쨋든 결론은 윈도우 계열의 운영체제 사이의 멀티부팅은 BCD를 사용하면 간편하고 실제로 대부분의 사용자들은윈도우 사이의 멀티부팅만 구축한다는 것입니다. 맥 OS나 리눅스 계열의 운영체제와의 멀티부팅은 BCD를 이용한 윈도우 사이의 멀티부팅보다 구축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하나의 포스팅으로 설명하기는 어렵죠.

그래서 이 글에서는 윈도우 사이의 멀티부팅을 구축하는 프로그램인 EasyBCD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오랫동안 꾸준히 업데이트되고 기능도 충실한 BCD 편집 프로그램 중 가장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멀티부팅 구축 프로그램 EasyBCD

EasyBCD의 설치 파일은 아래에 있습니다. 물론 사이트에서도 개인 사용자들에게는 무료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EasyBCD의 첫 화면입니다. 현재 BCD에 기록된 정보들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문단은 BCD에 기록된 운영체제의 수, 두번째 문단은 기본 운영체제와 선택 대기 시간, 그리고 BCD가 위치하는 파티션을 말해줍니다. 그리고 세번째 문단부터는 각 운영체제의 이름과 BCD ID,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멀티부팅 구축은 Add New Entry 기능을 통해 가능합니다. 상단에서 운영체제의 종류와 BCD에 기록될 이름, 그리고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만 선택하시면 멀티부팅을 구축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윈도우 XP와 같은 경우에 NTLDR 파일이 손상된 경우에는 정상적인 부팅이 불가능합니다.

운영체제를 추가하신 후에 운영체제의 이름이나 순서, 기본 운영체제 등의 설정은 Edti Boot Menu 영역에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직관적인 GUI 형식이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사용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신고
  1. onnara 2012.11.03 08:25 신고

    윈도8을 깔았더니 멀티부팅이 안되서 시도해 보았는데 안되네요 부팅메뉴가 안뜹니다
    윈도7을 깔고 윈도7에서 재 부팅할때는 되더니 하루밤 자고 나니 윈도8만 뜹니다

    • onnara 2012.11.16 10:53 신고

      이 프로그램 좋습니다.처음에는 프로그램 셋팅하고 컴끄고 풀로그 뽑고 다음날 부팅했을때 윈도8만 뜨더니 몇번 재셋팅을 반복했더니 지금은 윈도8도 멀티부팅 잘되고 있읍니다.이지비시디 많이들 활용하세요

  2. 컴초보 2013.01.03 18:33 신고

    저도 몇번 따라해보려합니다 잘되야할텐데요 ㅎㅎㅎ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