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V3 Lite에서 발생하는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473)' 오류의 해결 방법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램디스크 사용 시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473)' 오류 해결하기

일반적인 램디스크 설정 상태에서 V3 Lite를 설치한 후 처음으로 업데이트를 실행하면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473)'는 오류가 발생합니다. 초기 업데이트가 불가능하면 V3 Lite의 구동 자체가 불가능해집니다.

이 문제에 대해 아래 글에서 다룬 적이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는 궁여지책으로 일단 임시 폴더의 위치를 기본값으로 하라는 해결책을 제시했습니다.
[Computer Tips] - V3 Lite '서버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473)' 오류 해결하기

그런데 최근에 친구가 이 문제의 해결책을 물어본 것을 계기로 V3 Lite의 업데이트 문제에 대해 한번 더 생각해 보았습니다. V3 Lite는 업데이트 시에 사용되는 임시 폴더가 램디스크에 위치하는지는 알지 못합니다. 램디스크는 시스템 드라이버 형태로 설치되어 일반적인 드라이브와 같이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만약 램디스크가 FAT32 파티션이기 때문에 이동식 디스크로 인식되어 오류가 발생한다는 것이라면, 즉 V3 Lite에서 업데이트 과정에서 만약의 오류를 방지해 안정승을 높이기 위해 업데이트를 이동식 디스크에서 진행하지 못하도록 설계되었다면 램디스크를 NTFS 파티션으로 포맷한다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하지만 NTFS 파티션으로 포맷한 경우에도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그렇다면 남은 경우의 수는 임시 폴더의 위치밖에 없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램디스크 사용 시의 임시 폴더 경로는 드라이브 루트로 설정하기 때문에 임시 폴더가 드라이브 루트로 설정되어 오류가 발생한다면 램디스크 내부에 폴더를 하나 생성해 그 폴더를 임시 폴더로 지정해줄 경우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그리고 결국 V3 Lite 업데이트 시의 문제는 임시 폴더가 드라이브 루트에 위치하기 때문으로 결론이 났습니다.

문제의 해결 방법입니다. 먼저 시스템 속성의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접근합니다.

그리고 환경 변수 설정 영역으로 들어갑니다.

 

위 스크린 샷에서처럼 사용자 변수의 TEMP와 TMP, 시스템 변수의 TEMP, TMP 값을 드라이브 루트가 아닌 폴더로 설정하시면 램디스크를 사용하는 동시에 V3 Lite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같은 문제도 한번 더 의문을 갖고 다시 생각해보니 새로운 해결책이 보일 때도 있었습니다.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