Ⅵ. 결과 및 고찰

1. 통신망, 사용자 특성 고려 알고리즘

그림 1 통신망, 사용자 특성 고려 알고리즘 평가

 

극히 좁은 구간을 제외하고는 성능 저하가 없다. 성능 저하가 있는 구간 역시 평가 지표가 4로 매우 낮은 편이다. 선으로 나타난 성능 저하 구간은 n13 값에 무관하게 나타난다. 이는 MatLab에서의 구현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WiFi 통신망으로의 LTE 트래픽 분산이 매우 효과적으로 이루어졌다. WiFi 통신망의 제공 성능 한계를 고려해 요구 성능이 낮은 사용자를 우선적으로 WiFi 통신에 접속하도록 지정했기 때문에 성능 저하가 최소화되었다.


LTE 트래픽을 WiFi로 분산시키는 알고리즘은 통신망과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해야 함을 보여준다.


2. 무작위 분배 알고리즘

그림 2 무작위 분배 알고리즘 평가

 

무작위 분배 알고리즘에서는 통신망, 사용자 특성 고려 알고리즘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더 많은 구간에서 성능 저하가 나타났다. 하지만 WiFi 통신망으로의 분산이 이루어진 만큼 평가 지표 값이 500을 넘지 않아 성능 저하가 어느 정도 최소화되었음을 알 수 있다.


WiFi 통신망이 제공할 수 있는 한계 성능보다 요구 성능이 낮은 1군, 2군의 영향은 거의 받지 않는다. 그리고 WiFi 통신망에 접속했을 때 성능 저하가 큰 3군의 사용자 수의 영향을 많이 받음을 볼 수 있다.


이는 WiFi 통신망으로 LTE 트래픽을 분산시켰을 때의 성능 저하 감소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


3. LTE 통신망 사용 알고리즘

그림 3 LTE 통신망 사용 알고리즘 평가

 

LTE 통신망 사용 알고리즘에서는 평가 지표 값이 2500이 넘는 경우가 있으며 이는 전체적인 성능 저하가 매우 심각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림 7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LTE 통신망의 트래픽 한계가 초과된 상태에서 추가 사용자가 발생하면 이 사용자의 요구 성능 전체가 성능 저하로 반영되기 때문에 통신 성능 저하가 극단적으로 크다는 것을 보여준다.

신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