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포스팅에서는 얼마 전 경험했던 정말 특수한 경우의 티스토리 장애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계정이 사라졌다!

2014년 12월 29일 오후,

새로운 포스팅을 위해 이 블로그에서 로그인을 시도했습니다.


저는 LastPass라는 확장 프로그램으로 티스토리 계정이 자동 로그인이 되도록 설정해 두었습니다.

당연히 평소와 같이 로그인 페이지가 순식간에 지나가길을 기다렸지만

'아이디 또는 패스워드가 올바르지 않습니다.'라는 문구를 볼 수 있었습니다.


처음 든 생각은

해킹당했다!

였습니다.


티스토리 계정으로 만들어 두었던 다른 블로그를 확인해 보니 아예 사라진 상태였기 때문에

누군가 내 티스토리 계정을 해킹해 블로그를 삭제하고 있는 줄 알았습니다.


다행히 이 블로그의 경우 게시물이 삭제되거나 블로그 폐쇄가 진행되지는 않았기 때문에 침착함을 되찾고 아이디 찾기를 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이 블로그 주소로 아이디를 찾아보니 아무것도 뜨지 않았습니다.

불가능한 상황이었습니다.


왜냐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할당되지 않은 주소를 경우와


티스토리 블로그에 할당된 주소를 입력한 경우 모두

어떤 메시지를 출력하는데

제 경우는 아예 아무것도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혹시 접근제한 등의 규정 위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어 메일을 확인해 보아도 관련 메일은 받지 못했고요.

그럼 남은 경우는 티스토리 시스템 오류 밖에 없습니다.


그나마 해킹이 아니라 다행히라는 생각을 하면서 다음 고객센터 운영 시간인 익일 오전 9시까지 기다렸습니다. 아래 포스팅에서 소개한 것처럼 문의하면 됩니다.

[Blogging] - 다음 고객센터 티스토리 접근제한 해결하기

급한 마음에 몇 번이나 전화 문의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문의 당일 오후 중에 해결된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오후 1시 경 아예 사라졌던 블로그의 복구는 완료되었으나 계정은 여진히 복구가 되지 않았습니다.

고객센터 업무 종류 직전에 오후 11시 정도에 복구가 완료될 것이라는 답변을 받았고 게정 복구는 오후 9시 쯤, 필명 복구는 더 늦은 시간에 중에 완료된 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오후 11시에 복구가 될 것이라는 안내를 듣고 설마 그때까지 복구 작업을 하겠냐는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복구 작업이 모두 완료될 때까지 퇴근하지 않으신 것 같습니다.

절대 다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문제가 없었던 것고 관련 커뮤니티도 조용했던 것으로 보아 제 계정에만 발생한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블로거 한 명의 요구라면 안일하게 대응하기가 쉬운데 티스토리 운영팀은 밤 늦게까지 복구 작업은 진행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11시 전에 복구를 완료하겠다는 약속도 사실이었고요.


블로거와의 소통의 창을 닫고 거짓말을 일삼으며 모른다는 소리만 하는 어디 고객센터와는 다른 대응이었습니다.


신고
  1. 파풀러 2015.01.01 18:54 신고

    그 어디 고객센터는 어디입니까? ^^

  2. Elsa The Snow Queen 2015.09.05 18:49 신고

    급히 도움을 청합니다
    010 9383 9851
    갤럭시노트 프로 12.2에서 ms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사용 하려고 합니다.
    여기서 문제가 마소 정책상 10.1이하의 기기만 무료로 지원이 된다는 겁니다.
    녹스 우회하여 루팅 시키고 system 파일로 들어가서
    무엇을 어떻게 수정을 해야하는지 가르쳐 주시면 여한이 없겠습니다.
    한시라도 빨리 이글이 전해지기를 바랍니다.

    저는 루팅하고 당신의 소리를 기다리겠습니다.

  3. 공학도 2015.09.10 20:17 신고

    Ssd와 hdd관련글을 읽다 중학생이이런글을
    . 하면서 찾아찾아 오게되었습니다. 정말대단하세요. 컴퓨터전공 학생으로써 저의 얕은 지식이 부끄러울따름입니다. 힘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