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컴퓨터를 조립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전 글에서 밝혔듯이, 저도 얼마 전 컴퓨터를 처음 조립해 보았습니다. 때문에, 컴퓨터 조립에 대해 설명하기에 미숙한 점도 많다고 할 수 있으나, 초보자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들을 잘 알기에 간단한 가이드를 써 봅니다. 제 컴퓨터 조립 후기는 아래 글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ardwares] - 컴퓨터 조립 후기+투반 추천 견적

먼저, 컴퓨터 조립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전문가들은 1시간 30분도 걸리지 않고, 처음인 저도 3시간 30분 만에 끝냈습니다.

컴퓨터를 조립하는데 필요한 준비물은 드라이버와 가위입니다. 보통 케이블 타이를 자를 때 니퍼가 필요하다고 하시는데, 제 경험상 가위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그리고, 컴퓨터 조립에 들어가기 전에 손을 씻으시고, 중간중간 드라이버 등 도체를 만져 몸속의 정전지를 방전시키시는 것도 주의하셔야 합니다.

지금부터, 전체적인 조립 순서와 방법은 간단하게 소개해 보겠습니다.
컴퓨터의 조립 순서는 그리 중요하지 않고, 여러가지 방법이 있으나 저는 제가 제일 편하다고 생각하는 방법을 소개해 보죠.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1. 메인보드에 CPU 를 장착합니다.

이때, 주의하실 점은 CPU 와 메인보드 소켓의 방향이 같아야 합니다. 보시다시피 방향을 가르쳐주는 표식이 있습니다.그렇지 않은 경우, AMD CPU 의 경우 핀이 휘어져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쿨러도 꼭 장착하세요.

2. 메인보드에 RAM 을 장착합니다.

RAM 을 소켓에 장착하실 때는 길고 짧은 방향을 잘 맞추시고 좀 힘있게 누르셔야 합니다. 정상적으로 장착되었나면 딱 하는 소리가 날 것입니다.

3. 케이스에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합니다.
파워 서플라이를 장착할 때, 나사로 튼튼하게 조이지시 않으시면 나중에 팬이 회전할 때 소음과 진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장착합니다.

메인보드를 케이스에 장착하실 때에는, 메인보드의 기본 나사 구멍 외의 곳에 나사를 조이시면 부팅이 않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케이스에는 메인보드와 닿게 되어 있지 않고, 공중에 좀 떠있을 수 있게 해주는 보조 나사가 있습니다.  이 나사를 활용하셔야 합니다.

5. 케이스의 전원 및 리셋 버튼 등 여러가지 케이블을 연결합니다.

이 부분이 가장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케이스의 전원 및 리셋 버튼, 그리고 하드디스크 LED 등의 케이블은 메인보드의 우측 하단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경우는 각 부품마다 다른 점이 많아, 자신의 메인보드와 케이스 메뉴얼을 참고하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 - 극을 따지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6. 전원 케이블을 메인보드에 연결합니다.

파워 서플라이의 가장 굵은 선이 메인보드의 24핀 전원 선입니다. 이 선도 방향을 맞추어 잘 장착합니다. 나중에 선을 정리할 때, 보통 이 선을 중심으로 모아 정리하니 위치를 잘 잡으세요. 보조 전원의 경우, 저가형 메인보드는 4핀, 고가형 메인보드는 8핀 입니다. 4핀의 경우 그냥 4핀 전원 케이블을 꽂으시면 되고, 8핀의 경우 4핀+4핀으로 꽂으시면 됩니다.

7. 그래픽 카드 및 PCI-Express 카드들을 장착합니다.

그래픽 카드와 기타 PCI-Express 카드들을 장착할 때는, 케이스 뒷면에 가이드를 제거하셔야 합니다. 그 부분을 제외하면 카드들을 그냥 끼우셔면 되므로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요즈음에는 랜카드 및 사운드카드 들도 메인보드에 기본 장착되어 있어 특별히 PCI-Express 에 장착할 것은 없을 것 같습니다. 사진에서 강조된 부분은 그래픽카드용 슬롯입니다.

8. 하드디스크와 ODD 등을 장착합니다.
보통 하드디스크는 3.5 인치, ODD 는 5.25 인치 베이에 장착하시면 됩니다. 장착하신 후에는 SATA 케이블을 메인보드와 연결하시고, 파워 서플라이의 전원 케이블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사진은 SATA 데이터 케이블과 전원 케이블입니다.

9. 선들을 정리합니다.
선 정리는 나중에 컴퓨터의 온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선을 제대로 정리하지 않을 경우, 쿨러의 효율이 매우 떨어지게 되죠. 먼저, 가장 굵은 선인 24핀 전원 선을 한쪽으로 위치하게 한 후, 기타 선들을 24핀 전원 선을 중심으로 모아 정리하신 후, 케이블 타이로 고정하시면 됩니다.

10. 완성입니다.
CMOS 설정을 하신 후, OS 를 설치하세요. 마지막으로, Everest 등으로 과부하 검사를 하시면 컴퓨터 조립이 완료됩니다.

조금 미숙한 가이드였습니다. 하지만, 나름데로 초보자가 실수하기 쉬운 부분 등을 잘 정리해 보았습니다. 추가 의견 등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