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 이어 한컴 오피스 2010 베타 2 와 MS 오피스 2007 을 비교해 보도록할 텐데요, 이 글에서는 넥셀 2010과 엑셀 2007을 비교해며 살펴보록 하겠습니다.

테스트 환경입니다.
CPU-AMD Phenom x3 8650
RAM-4G
Graphic Card-ATI HD 4670
HDD-Segate 230G
OS-Windows 7 x86 Korean
참고로, 더욱 정확한 테스트를 위해 Windows 설치 직후에 PC 에서 진행했습니다.

비교 제품입니다.
한컴 오피스 2010 Beta 2
MS 오피스 2007 Standard 체험판
참고로, MS 오피스 2007 Standard 제품은 Exel, Outlook, PowerPoint,Visio Viewer, Word 가 포함됬습니다.

스크린 샷은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각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 입니다. 얼핏 보면 거의 비슷해 보이자만, 조금만 신경써서 보시면 차이를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특히 이 계열의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께서는 더 쉽게 느끼실 것입니다. 저는 두 프로그램의 메인 화면을 보자마자 넥셀 2010이 매우 직관적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인터페이스 부분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위 스크린 샷이 넥셀 2010, 아래가 엑셀 2007 입니다. 넥셀 2010 에서는 엑셀 2007 에서 큰 영격을 차지하고 있던 글꼴과 맞춤 탭 부분을 하단으로 내리고, 그자리에 데이터 필터 부분과, 찾기, 그리고 입력 부분을 삽입하여 공간의 활용도를 크게 늘렸습니다. 특히 입력 부분을 메인 탭에 추가한 것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역시 위 부분이 넥셀, 아래가 엑셀입니다. 이 부분은 보기 설정 영역인데요, 넥셀에서는 표시 숨기기 영역을 더욱 세분화하면서도, 밖으로 노출시켜 업무 효율을 더 높였습니다.

다음은 함수 영역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가장 위에가 넥셀 2010 의 메인 탭에 노출된 함수 영역, 2번째가, 넥셀의 기본 함수 영역, 다음이 엑셀의 기본 함수 영역입니다. 함수를 많이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얼핏 봐도 넥셀의 함수 영역 인터페이스가 훨씬 직관적이라는 것을 느끼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아까도 언급했지만, 메인 탭에 노출시킨 함수 영역, 그리고 세분화 한 듯하면서도 직관적인 기본 함수 영역이 매우 마음에 듭니다.

다음은 그래프 영역 비교입니다. 가로 막대형과, 영역/분산형을 비교했는데요, 넥셀에서 훨씬 더 풍부하고 직관적인 양식을 보여줍니다.

또한, 넥셀에서는 엑셀에는 없는 서직, 도구 탭을 추가하여, 스타일 부분과 부호, 매크로 부분 등을 더 자세히 다룰 수 있게 했습니다. 이 부분도 매우 인상적입니다.

이제, 다 프로그램의 기본 CPU/메모리 점유율을 살펴보겠습니다. CPU 점유율은 둘 다 매우 낮고요, 메모리 점유율에서는 넥셀이 조금 무거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다음은, 엑셀 파일의 호환성 테스트 입니다. 엑셀에서는 그라데이션 부분이 정삭적으로 표시가 되자만, 엑셀에서는 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파일을 열었을 시에 메모리 점유율입니다. CPU 점유율은 두 프로그램 모두 매우 경미한 수준이어서 생략했습니다. 이 부분 역시 넥셀이 다소 높습니다만, 역시 그렇게 큰 정도는 아닙니다.

지금까지, 넥셀 2010과 엑셀 2007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시스템 자원 점유율에서는 넥셀이 다소 높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인터페이스 부분에서는 매우 직관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한글, 슬라이드, 넥셀의 인터페이스 중 넥셀이 가장 인상적이었습니다. 넥셀은 호환성 문제만 조금 해결하면 될 것 같습니다.

여담으로 한컴 오피스의 윈도우 부분에 대해 잠시 얘기 하겠습니다. 에어로 효과가 적용이 안되는 부분에 대해 문의르 해보니, 아예 일반 윈도우와는 다른 방식이라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 부분때문에 한컴 오피스 제품군의 메모리 점유율이 다소 높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은 네이버 검색 누락으로 인해 RSS 에 다시 등록하기 위해 2010년 11월 26일 갱신되었으며, 내용의 변화는 전혀 없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