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한글 2010으로 API를 이용해 티스토리에 글을 쓰는 방법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한글 2010으로 티스토리에 글 쓰기

한글 2010부터는 API 기능을 이용해 블로그에 한글 문서 형태로 작성된 글을 올리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또 트위터와 페이스북에 글을 쓰는 기능도 추가되었죠. 많이 알려지지 않은 기능이지만 정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한글 2010으로 티스토리에 글을 쓰기 위해서는 먼저 티스토리 쪽에서 API 사용 설정을 해 주셔야 합니다. 티스토리의 관리-글 설정-Blog API수능로 들어가셔서 API를 사용하도록 설정해주세요. 이 설정은 처음 한번만 해주시면 그 다음부터는 한글 2010을 이용해 계속해서 글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다른 프로그램으로 API를 이용해 티스토리에 글을 쓰는 방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의외로 소개된 프로그램들보다 많이 사용되는 한글은 나와있지 않아 현재 Blog API 활용 프로그램에 추가되도록 건의한 상태입니다.

이제 한글 2010과 티스토리 계정을 연결해 주어야 합니다.
한글 2010을 실행하신 후, 도구-블로그-블로그 계정 관리 순으로 들어가세요.

계정 관리 창에서 계정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이제 계정을 등록해줘야 합니다.
API 유형은 MetaWeblog로 주시고 API 주소에 티스토리 블로그의 API 주소를 입력합니다. API 주소는 티스토리 모도메인 뒤에 /api를 붙인 것이며 앞의 API 설정 페이지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티스토리 계정의 아이디 및 비밀번호를 입력하신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하세요.
여기서 블로그 확인 창이 표시되는데요, 팀 블로그 형태 등과 같은 경우에는 다른 블로그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프로그램의 오류인 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블로그 계정이 추가되면 다음과 같이 표시됩니다.
 

이제 블로그에 올리실 문서를 작성하신 후, 도구-블로그-블로그로 올리기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럼 게시물 제목과 카테고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때 카테고리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부분 역시 프로그램의 결함 갔습니다. 제 경험상 표시되는 경우도 있고 표시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 몇가지 결함이 있습니다만, 이 부분은 한컴에 건의해보겠습니다.

  1. wonsuk224 2011.12.11 14:35

    오 좋은정보네요 ㄳ

  2. 원초아 2012.02.26 19:01

    초대장 신청한 사람입니다만... 정말 신기합니다.
    한글로 포스트를 작성한다니

+ Recent posts